1.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님
우리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모든 직분자는 그분이 당신의 교회를 보살피고 다스리시기 위해 세우신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직분자는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좇습니다.
2. 모든 성도들의 직분
16세기 종교개혁의 위대한 열매 중 하나는 모든 성도 개개인이 직분을 가진다는 가르침입니다.(베드로전서 2:9) 교회의 직분은 교회의 특별한 어떤 사람들에게만 제한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모든 성도는 직분, 즉 선지자, 제사장, 왕의 3가지 직분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성도는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배우며 알아야 하고, 또 그 말씀대로 고백해야 합니다. 제사장으로서 성도는 날마다 주님 앞에서 거룩하고 감사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왕으로서 성도는 말씀의 빛 가운데서 악과 대항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선전해야 합니다.
3. 교회안의 특별한 직분
교회에는 특별한 직분이 있습니다. 성경은 3가지를 말하는데, 목사와 장로와 집사입니다.
목사의 직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고 모임에서 가르치며 성례를 시행하고 장로들과 함께 교회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장로의 직분은 목사와 함께 당회를 구성하여 교회를 다스리고 목사의 인격과 사역을 감독하며 성도들을 정기적으로 심방하는 것입니다.
집사의 직분은 교회 안에서 구제를 위한 헌금을 관리하며 교회성원들 중에서나 이웃 중에 도움이 필요로 한 자들, 연로한 자들을 돕도록 당회와 협력하는 것입니다.
4. 우리교회의 공식직분자
우리교회는 아직 완전한 조직을 갖춘 교회는 아닙니다. 그래서 현재 목사와 장로만이 공식적인 직분을 수행하고 있으며 집사의 직분을 수행하는 자가 없습니다.
온전한 조직교회로 자라기까지 이 집사의 직분을 감당하게 할 목적으로 서리 집사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