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사

  • 개혁교회자료실 >
  • 개혁교회사
허순길목사 [어둠 후에 빛] 추천사(이성호 목사)
최성림 2014-12-13 추천 2 댓글 0 조회 1320

지난 목요일 장유에 계신 은사이신 허순길 목사님을 찾아뵈었다.

목사님과 3시간여 교제를 나누었는데... 이번에 내신 저서 두권을 주셨다. 당신의 회고록 '은혜로만 걸어온 길'과 교회사 이야기인 '어둠 후에 빛'이다. 책을 내실 것이라는 말씀을 들었지만 출판된 줄을 몰랐다가 얼마전 기독교보에 소개된 글을 보고 알게되었다.

'어둠 후에 빛'(교회사 이야기 책)은 목사님이 쓰신 또 다른 교회사이야기(올해 우리교회 온 성도들이 함께 읽은) '큰 사건 큰 인물을 따라 교회사산책'에 비견되는 책인데, 성격은 전혀 달랐다.

목사님의 말씀으로는 "청소년들이 교회사를 좀 알 수 있도록 하시기위하여 쓰셨다"고 하신 만큼 아주 쉬운 용어로 교회사의 중요한 사건들과 신학들을 다루셨다. 그러나 결코 내용이 가벼운 책은 아니다. 특별히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개혁교회가 교회역사를 어떻게 봐야 할지 그 눈을 열어주는 것이라 하겠다.

일반성도들이 읽을 수 있는 교회사가 많지 않은데.... 우리의 신앙적 관점에서 교회사를 두루 살필 수 있는 이 책은 개혁신앙을 가진 우리 성도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이 책에 대해 고려신학대학원 교회사 교수인 이성호 목사가 서평을 잘 해 두어 소개한다.

 

 

2014/11/21 10:51

복사 http://blog.naver.com/sbok214/220187594394

전용뷰어 보기

추천사

이성호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교회사)

교회사를 가르치는 저에게 학생들이 자주 교회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 권으로 된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합니다. 그런 부탁을 받을 때마다 참으로 곤혹스러웠습니다. 진심으로 추천할 만한 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존경하는 허순길 은사님께서 '어둠 후에 빛'이라는 세계 교회 역사 이야기를 저술하신 것을 정말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쉽습니다. 이것은 교회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되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쉽게 쓰였다고 좋은 책은 아닐 것입니다. 스토리가 없다면 일관성 있는 논지가 없다면 쉬운 책은 재미없는 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그런 단점들을 잘 극복하였습니다. 책의 곳곳에서 저자의 교회사적 통찰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사 책은 일반 사회과학의 영향을 받아서 재미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학적 요소는 사라지고 지나치게 과학적 요소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역사의 학문성을 보장할지 모르지만 정작 독자들로부터는 외면을 받고 있습니다. 교회사에 대한 관심이 거의 전무한 한국 교회를 생각할 때 이런 흐름들은 시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선택과 집중이 잘 이루어진 책입니다. 교회 역사는 2000년이 넘습니다. 그 기간 동안에 일어난 일을 한 권에 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는 작업입니다. 모든 역사 책이 그렇듯이 취사선택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일반 평신도들과 목회자들이 꼭 알아야 할 교회사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만 어느 정도 숙지하더라도 교회사를 이해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교회사 책은 교회를 위한 책이어야 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회의 성도들을 위한 책이어야 합니다. 특별히 이 책은 개혁교회에 속한 성도들에 큰 신앙적인 유익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이 점에서 이 책은 교회사로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밝히고 있듯이 언약의 자녀들을 위해서 쓰였습니다. 팔순이 넘은 연로하신 교수님이 마지막 남은 우리 신앙의 자녀들을 위해서 쏟으셨다는 것에 경외감이 느껴집니다. 이 책이 교회에서 사용된다면 무엇보다 우리의 자녀들이 큰 유익을 얻을 것입니다.

교회를 목회하는 목사들도 한 번 쯤은 교회사를 공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막상 시도해 보면 어떤 책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생각이 들 것입니다. 쉽고도 믿을 만한 책이 눈에 잘 띠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만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성도들에게도 가르칠 수 있는 책이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교회사적인 기초지식을 쌓으면 교회사를 보는 안목이 생길 것입니다. 교회사는 하나님의 섭리를 다루는 과목입니다. 성경의 하나님을 역사 속에서 만나기 위해서는 교회사를 공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좋은 지도가 필요합니다. 허순길 교수님의 '어둠 후에 빛'은 그런 지도가 될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다음글 임경근의 교회 역사 이야기(개혁정론-교회사 산책)-시리즈 언약 2014.12.07 2 1115

607802 부산 동래구 명륜동 4-8번지 3층 동래언약교회 TEL : 051-558-4890 지도보기

Copyright © 동래언약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88
  • Total105,461
  • rss
  • 모바일웹지원